투고규정

학술지 『방과후학교연구』 투고 규정

1. 논문 작성
  •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,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( )속에 한자나 영어 등 원어를 써 넣는다.
  • 논문 투고자의 성명은 한글로 표시하고, 외국인의 人名은 원어 그대로 쓴다.
  • 공동 저작일 경우 제1저자를 먼저 제시한다. 제1저자의 구분이 없는 경우 그 사항을 명기하여 제출한다.
  • 논문 분량 : 논문 편집 기준으로 25쪽 이내(참고문헌 포함)를 원칙으로 하되, 필요시 초과할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.
2. 논문 투고
  • 투고 논문은 한글 97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여, 한국방과후학교학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투고한다.
  • 투고 논문은 논문제목, 성명, 소속기관, 한글요약(주제어 포함), 본문 내용, 참고문헌, 영문요약(Key words 포함)의 순서로 작성하여 제출한다.
  • 투고자는 원고를 두 개의 파일로 제출하되, 투고자 인적 사항을 포함한 파일의 경우 파일명을 “논문명(보관용)”, 인적사항이 삭제된 파일의 경우는 “논문명(심사용)”으로 하여 제출한다.
  • 인적사항이 포함된 원고의 경우, 투고자 성명에 각주로 투고자의 연락처(성명, 주소, 전화번호 및 e-mail 주소 등 연락처)를 표기한다.
3. 논문 편집 기준
  글자모양 문단모양
편집용지설정 위쪽ㆍ아래쪽 여백 각각 37, 왼쪽ㆍ오른쪽 여백 각각 32, 머리말12, 꼬리말 10, 제본 10
한글요약
(10줄 이내)
휴먼명조 9 보통, [주제어] 4개 포함 여백 왼쪽ㆍ오른쪽 각각 5, 들여쓰기 2, 줄간격 150
본문 휴먼명조 10, 보통, 장평 97 자간 -2 들여쓰기 2, 줄간격 170, 양쪽혼합
각주 신명조 9, 보통 줄간격 130
참고문헌 휴먼명조 10, 보통, 장평 97, 자간 -2, 여백 왼쪽 6, 오른쪽 0, 내어쓰기 6, 줄간격 160, 양쪽혼합
영문 요약
(10줄 이내)
휴먼명조 10, 보통, [Key words] 4개 포함 들여쓰기 2, 줄간격 170, 양쪽혼합
기타 영문원고의 경우, 편집사항은 모두 위와 동일하다. 단, 영문요약과 한글요약을 작성한다.
4. 번호 체계
  • 논문 제목 (진하게, 휴먼명조 14, 줄간격 170, 가운데 정렬)
  • 1단계 : Ⅰ, Ⅱ, Ⅲ (진하게, 휴먼명조 13, 줄간격 170, 가운데 정렬)
  • 2단계 : 1, 2, 3 (진하게, 휴먼명조 12, 줄간격 170, 들여쓰기 2, 양쪽혼합정렬)
  • 3단계 : 가, 나, 다 (진하게, 휴먼조 10, 줄간격 170, 들여쓰기 2, 양쪽혼합정렬)
  • 4단계 : 1), 2), 3)(진하게, 휴먼명조 10, 줄간격 170, 들여쓰기 2, 양쪽혼합정렬)
  • 5단계 : 가), 나), 다)(휴먼명조 10, 줄간격 170, 들여쓰기 2, 양쪽혼합정렬)
5. 표와 그림
  • 표, 그림에는 일련 번호를 붙이되, 표에는 “< >”, 그림에는 “[ ]”와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. 표나 그림의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 1부터 시작한다.
  •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,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.
  • 표,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필자가 책임지고 완벽하게 작성한다.
6. 본문 내의 인용
  • 본문 내의 인용의 방법은 원칙적 APA 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가 정한 최신 편집 매뉴얼을 따른다.

    예) 이에 대해 홍길동(1993)은… 홍길동(1993, p. 25)은…(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)

    예) 선행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…

  •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,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‘OOO 외’, 영문의 경우는 ‘et al.’로 나타낸다.

    예) 홍길동 외(1992), Wittrock et al.(1986)

7. 참고문헌 작성
  • 참고문헌은 원칙적 APA 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가 정한 최신 편집 매뉴얼을 따른다.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․中․日․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.
  • 학술 논문의 경우

    예) 배상훈․김성식․양수경(2010),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비 지출 및 학업성취 수준과의 관계, 교육행정학연구, 28(2), 55-79.

  • 단행본의 경우

    예) 이두휴(2007). 학부모 문화 연구-자녀교육지원활동을 중심으로. 한국교육개발원.

  • 학위 논문의 경우

    예) 백욱현(1992).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 기체의 발달에 관한 연구. 박사학위논문. 충남대학교.

  • 인터넷 자료를 인용한 경우

    예) OO신문 2008. 10. 22일자 4면(종합)기사 : ‘학생 자살’ 예방교육 실시.

  • 영문 참고 문헌의 작성 (APA 매뉴얼에 따른다)

    단행본의 경우

    예) Airasian, P. W.(1991). Classroom assessment. NY: Mcgraw-Hill.

    예)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(1983). Publication manual(3rd ed.). Washington. DC: Author.

    학술 논문의 경우

    예) Brookhart, S. M., & Freeman, D. J.(1992).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.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, 62, 37-65.

    학위 논문의 경우

    예) Gold, N. C.(1981). Meta-evaluation of selected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. University of Massachusetts.

8. 저작권
  • 제출된 논문이 최종심사에 통과해 방과후학교연구에 게재되면 학회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그 논문에 대한 자작권을 갖는다. 다만, 저작권 위반 등 저촉 사유가 있을 때는 원저작자에게 그 책임을 묻는다.